여성의 고민 요실금 예방 치료
여성의 고민 요실금 예방 치료
요실금은 중년 여성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20대 여성들에게도 많이 발생하여 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들의 말 못할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쉽게 터 놓고 이야기 할 수 없어 문제가 됩니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는 현상으로 계속해서 반복이 된다면 위생과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다양한 원인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중년 이후 여성과 신경 질환환자 그리고 노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최근에는 점차 발생 나이가 점점 낮아지고 있지만, 성인 여성에게 주로 생기는 질병 중 하나로 45~50세 전·후에 급격히 증가하여 35%~40%의 여성이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의 경우는 남성과 여성 구분 없이 나타납니다.
요실금은 소변을 급하게 보는 습관으로 관민성 방광이 되어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데, 잘못된 배뇨 습관을 바르게 잡아 주고 여성의 경우는 출산 후 5~6주동안 요실금 예방을 위해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임신 말기 여성들은 기침과 재채기시 배뇨가 되는 복합성요실금이 나타나는데 골반 근육 운동인 케겔운동을 통해 골반근육강화에 힘쓰고 노인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소변을 참는 능력이 떨어져 발생하므로 예방을 위한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 질병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요법, 방광훈련, 수술요법, 골반근육운동, 전기 자극 치료, 생활속 청결 유지 등 다양하게 존재하며, 약물요법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나 교감신경촉진제 등을 투여하여 방광의 압력을 감소시키거나 방광경부를 수축 시키는 방법이며 방광훈련은 환자의 배뇨 주기를 관찰하여 정해진 시간마다 규칙적인 배뇨를 유도하여 점점 시간 간격을 늘려가는 요법입니다. 증상이 아주 심할 경우에는 수술요법이 사용 되는데 다양한 수술법이 있으나 대부분 간단한 복강경 수술로 많이 진행 되며, 정상보다 아래로 쳐진 방광과 요도를 제자리로 잡아주게 됩니다.
여성들에게 좋은 골반 근육운동으로 케켈운동법이 있으며 케켈운동은 10초 정도 회음부를 죄었다 풀었다는 하는 운동으로 오랜기간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좋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여성들이 평소 생활에 청결함을 유지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런 질병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흔한 질병인데요. 남의 눈을 의식해 병원에 가길 피한다면 수술을 해야 하는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여성이 요실금에 걸리게 되면 성기능이 떨어져 스트레스가 커지는데,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빠른 치료가 정말 중요하며, 환절기와 겨울철에 특히 발생빈도가 증가 하는데 평소 꾸준히 케겔운동을 하여 예방과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