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눈 안구건조증 증상과 원인
건조한 눈 안구건조증 증상과 원인
안구 건조증은 메마르고 건조한 가을 환절기와 겨울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IT기기의 사용과 생활 환경 변화로 현대인에게는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안구 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또는 지나친 증발로 눈물 구성 성분의 균형이 깨져 발생 합니다. 눈이 시리거나 건조감을 느끼는 질환으로 안구 표면이 손상될 수 있는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을 살펴 보겠습니다.
눈물은 기본적으로 눈물샘에서 생성되어 배출관을 통해 눈에 공급이 되는데 보통 5초에 한번정도 눈을 깜박일때 발생하는 눈물과 감정상태에 의해 발생하는 눈물이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은 눈을 깜박일때 발생하는 눈물과 관계가 있으며 깜박이는 순간 각막과 결막의 눈물이 새로운 눈물로 대체 되어 수분을 유지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눈물이 지나치게 마르는 경우와 발생하는 눈물의 양이 정상적인 상태보다 적을 경우가 되며 기타 발생 요인으로는 눈물 생성 기관의 염증 등 순환기능 이상으로도 발생하여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40대 중반 이후 눈의 노화에 의해 많이 발생 하였지만 최근들어 컴퓨터의 오랜 시간 사용, 메마르고 건조한 생활 환경, 스마트폰 등은 다양한 IT기기의 사용으로 점점 낮아져 다양한 연령대에 발생하고 있으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은 눈물 부족으로 눈이 마르고 뻑뻑한 느낌인데 이 증상과 함께 가려움, 쓰라림, 이물감, 따가운 느낌, 눈 충혈, 눈 시림 등이 나타나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어 그에 따라 증상도 다양해 지고 있다.
안구 건조증은 시력 저하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눈이 불편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염증이나 감염 등 보다 큰 질환이 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