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혈압 범위 맥압 차이
정상 혈압 범위 맥압 차이
신체가 생명을 유지 하는 이유는 혈액을 몸 구석 구석까지 보내 주기 때문인데 혈압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를 때 혈관벽에 주는 압력을 말한다. 보통 심장 박동에 의해 변하는 동맥 혈압을 말하며 정상혈압 범위 보다 높으면 고혈압, 낮으면 저혈압이 됩니다.
혈압은 최고 혈압인 수축기 혈압과 최저 혈압인 확장기 혈압(이완기 혈압)으로 나뉘는데 심실이 수축하여 혈액을 내 보내는 상태가 수축기 혈압이 되고, 이완기 혈압 또는 확장기 혈압은 심실이 확장하고 있는 상태를 말 합니다.
혈압은 심실이 확장 하고 있는 이완기(확장기)에도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고 있는데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과 확장기 혈압(최저 혈압) 차이를 맥압 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인 120에 80인 경우 맥압은 40이며 정상 맥압 차이는 40 이하가 되는데, 50 이상 차이가 벌어지면 동맥경화가 높은 상태로 맥압 차이가 클 수록 심장병 발생 위험이 증가 한다.
혈압은 정상 혈압, 고혈압 전단계, 1단계 고혈압, 2단계 고혈압으로 분류 되는데 고혈압 전단계는 정상 혈압이지만 약간 높은 단계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상 혈압 범위는 최고혈압(수축기혈압)이 120~130mmHg, 최저혈압(확장기혈압, 이완기 혈압)이 80~85mmHg 사이가 되며, 90/60mmHg 이하가 되면 저혈압, 140/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분류 된다.
참고로 우리나라 대한민국과 WHO(세계보건기구)의 정상 혈압 범위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WHO가 정한 정상 혈압은 140/90mmHg 미만이고, 160/95mmHg 이상이면 고혈압, 100/60mmHg 이하면 저혈압이 된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과, 음주, 흡연, 카페인 음료 등을 피하고 올바른 자세가 유지 되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은 백색 공포증이 높아 혈압 측정시 긴장하여 높은 혈압이 측정 되는데 평소 보다 높거나 낮게 나오면 안정을 취한 후 3번이상 재 측정 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혈압을 자주 측정하여 자신의 혈압을 알고 있다면 혈압 변화에 대응이 가능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