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시행되는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
최근에 은행 점포수 그리고 자동화기기의 감소로 불편을 느끼는 분이 많이 계시는데요.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는 은행 점포 감소와 디지털 금융의 확산으로 인한 금융 서비스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어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한 은행에서 타행 계좌 조회 및 이체 가능: 현재 온라인 오픈뱅킹에서는 모든 은행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는 불가능했어요. 이제부터는 한 은행 지점에서 본인 명의의 타행 계좌를 조회하거나 이체할 수 있게 돼요.
AI 은행원 도입: 은행 점포 내에 AI 은행원이 배치돼 고객의 문의 사항에 답변하고, 금융 상품 추천 등의 업무를 수행해요. AI 은행원은 음성 인식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요구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고, 24시간 운영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돼요.
금융 서비스 이용 시간 확대: 현재 은행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인데,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행되면 은행 영업시간 외에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은행은 고객의 거래 내역과 선호도 등을 분석해 맞춤형 금융 상품을 추천하고, 대출 심사 등의 업무를 자동화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에요.
보안 강화: 은행은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생체 인증,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에요.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는 고객의 금융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은행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요. 하지만, 서비스 시행 초기에는 일부 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은행과 고객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는 게 중요해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