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숙박시설(생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생활형 숙박시설(생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생활숙박시설(生活宿泊施設), Residence는 숙박용 호텔과 주거형 오피스텔의 장점을 합쳐놓은 새로운 형태의 주거 공간이에요. 호텔처럼 세탁, 청소, 경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같은 부대시설도 이용할 수 있죠. 게다가 일반 호텔과 달리 취사가 가능하고, 바닥 난방도 되어 있어서 내 집처럼 편안하게 살 수 있다는 게 큰 매력이에요.


특히 소형 평수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1인 가구나 신혼부부에게 인기가 많아요. 아파트와 달리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받아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고, 전매 제한 같은 규제도 적어서 투자 상품으로도 인기가 높아요. 실제로 해운대 엘시티 더 레지던스처럼 고급 생활형 숙박시설도 많이 생겨나고 있고요.


하지만 생숙에도 단점은 있어요. 숙박업으로 운영하려면 공중위생관리법 같은 법규를 지켜야 하고, 호텔처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비가 비교적 높을 수 있어요. 게다가 아직 새로운 투자 상품이라 미래 가치에 대한 불확실성도 있고, 부동산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 손실을 볼 수도 있죠.


그래서 생숙에 투자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우선 교통이나 편의시설 같은 입지를 잘 따져보고, 예상 수익률을 꼼꼼히 계산해봐야 해요. 또, 관련 법규가 바뀔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부동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죠. 특히, 2023년 10월 14일 이후부터는 생활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면 이행강제금을 내야 하니까 이 점도 꼭 기억해야 해요.


생활형 숙박시설은 분명 매력적인 투자 상품이지만, 장점과 단점을 잘 비교해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온누리 상품권, 유효기간 지나도 사용가능

스도쿠 푸는법 요령

면목동 사가정역 가성비 짱! 포차 맛집 '먹새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