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 취하는 방법 습관
숙면 취하는 방법 습관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상쾌한 아침의 시작은 얼마나 잠을 푹 자고 일어났는가에 있습니다. 숙면은 하루를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기분 좋은 시작을 만들어 줍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으로 먼저 규칙적인 시간이 되는데 주말이나 공휴일 등 휴일을 포함해서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청하는 습관이 좋다고 합니다. 이 습관에 신체가 적응 되면 그 시간에 맞춰 편하게 잠을 이룰 수 있게 되는데 잠을 청한 후 15분 이내 잠이 들지 못한다며 괜히 누워서 힘들어 하는 것 보다 일어나 몸을 풀어준 후 다시 졸음이 올 때 잠자리에 드는게 효과적 입니다.
공복이나 과식 상태에서 잠자리에 들면 거북한 느낌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가 어려워 지는데 먹고 마신 것을 체크하고, 잠들기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자제하고 화장실도 미리 다녀와 중간에 잠이 깨는 일을 방지하며 잠을 청하기 두시간 전에는 니코틴과 카페인을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알콜은 잠을 빨리 들게 할지는 모르나 깊은 숙면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잠자리 의식이 필요한데 매일 밤 잠을 청하기 전 몸에게 잘 시간이라고 알려주는 습관을 만들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예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내용의 책을 읽거나 조용한 음악을 듣는 방법이 되며, 이런 의식은 몸의 긴장을 풀어주어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잠을 청하기 전 TV 시청이나 전자기기의 사용은 숙면을 방해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은 꿀잠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는데 낮잠 자는 시간에 제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긴 시간의 낮잠은 독이 될 수 있는데 가능하면 낮잠을 피하고 꼭 자야 한다면 정오쯤에 10분에서 30분 이내로 제한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저녁에 일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낮에 잠을 청해야 한다면 창문을 닫고 암막 커튼을 쳐서 신체가 낮잠이 아닌 밤잠이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낮에 신체를 많이 사용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꿀잠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밤에 지나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에너지가 넘쳐 잠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최대한 이른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생각할 것이 너무 많으면 스트레스가 쌓여 쉽게 잠을 이룰 수 없습니다. 일과 생각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잠을 청할 때는 생각을 멈추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