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둘레햄 복부비만 원인
배둘레햄 복부비만 원인
복부비만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여도 쉽게 빠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체내의 지방은 그 분포에 따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장 지방은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지방으로 축적이 심할 경우 건강이 위협을 받게 되며, 복부 비만은 피하 지방 보다 배 안쪽에 자리잡은 내장지방이 많은 상태를 말하고 당뇨, 협심증,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한국인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성은 90cm(35.4인치), 여성은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에 해당이 되며 복부는 가장 먼저 살이 찌는 반면에 빼기 어려워 살과의 전쟁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이유는 나이의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음주, 유전적 영향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하는데, 최근에 복부비만으로 고민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여성의 비만 증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배둘레햄 복부비만의 원인으로는 크게 4가지 정도를 들 수 있으며 패스트 푸드의 섭취, 운동 부족, 고 탄수화물의 섭취, 과음 등이 해당 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쁜 일상으로 인한 패스트 푸드의 섭취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나쁜 기름기와 열량, 지방, 염분 등의 함유량이 높으며 전체적인 영양 성분이 부족하여 내장지방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사무실에서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 원인이 되며 오랜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으면 섭취한 칼로리를 소비하지 못해 기초대사량을 제외한 나머지 열량들이 지방으로 축적 됩니다.
지방조절을 위해서는 높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로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지만 과도한 섭취는 체지방을 증가시킵니다.
끝으로 지난친 음주 과음이 문제가 되는데, 적당한 음주는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지나친 음주는 술배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