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알면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현대 사회는 컴퓨터를 떠나서 간단한 업무조차 볼 수 없는 시대로 대부분의 PC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S 윈도우를 사용합니다. 윈도우 단축키의 사용은 업무 효율을 높이며, 마우스 사용에 따른 손목 부담을 줄여주는데 단축키 중에 복사하기(Ctrl+C), 저장하기(Ctrl+S), 붙혀넣기(Ctrl+V) 등은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단축키가 됩니다. 이 외에도 알면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들이 있는데 하나 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빠른 윈도우 잠금 화면 전환 Win(윈도우 키)+L, 작업중에 갑자기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대외적으로 알려지면 안 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다면 컴퓨터를 잠금 화면으로 전환 하여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럴때 보통 마우스를 이용하여 시작을 클릭하고 시스템종료 그리고 잠금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잠금화면 전환 단축키인 Win(윈도우 키)+L를 누르시면 바로 잠금화면으로 전환되어 빠르게 시스템을 잠궈 다른 사람이 사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파일을 정리하다 보면 폴더의 이름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보통 마우스로 폴더 이름을 클릭하여 변경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축키를 사용하면 빠르고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름을 변경할 폴더 및 파일을 선택 하시고 F2키를 누르시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현재 작업중인 문서를 빠르게 저장하고 문서를 닫아야 하는 경우에는 Alt+F4키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파일 선택 후 저장하기 그리고 문서를 닫아야 하는 과정 없이 바로 저장하기 창이 로드되고 확인을 하시면 저장과 동시에 문서를 닫게 됩니다.
작업을 하다 보면 어쩔수 없이 많은 창을 열어 놓고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기 생기게 되는데 많이 열려 있는 창으로 작업 환경이 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Win(윈도우 키)+Home 키를 누르시면 현재 작업중인 창을 제외한 모든창이 최소화 되어 좀더 나은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시 단축키를 누르시면 최소화 되었던 창이 복원됩니다.
PC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어 리셋 버튼을 눌려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리셋 버튼을 누르시기 전에 Alt+Ctrl+Del(Delete) 키를 눌러 재부팅을 진행 하시면 리셋를 하는것 보다 안전하게 재부팅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응용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경우에는 Ctrl+Shift+ESC키를 사용하시면 바로 작업관리자 창이 로드되어 편하게 응답없는 응용 프로그램을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좋은 윈도우 단축키로는 Win+M(모든 창 최소화), Win+Shift+M(최소화 된 창 다시 열기), Ctrl+N(새창 열기), Ctrl+Shift+N(새폴더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알면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를 알아보았습니다. 단축키 사용은 작업을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마우스 사용에 의한 손목 피로도 덜어주어 좀더 오랜시간 편한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